경제 생활

제주 지역화폐 '탐나는전' 발급!

봄이곰(bom2gom) 2020. 11. 26. 21:18
2020년 11월 30일부터 시행되는 제주 지역화폐 '탐나는전'

 

수도권 및 타 지역에는 일찍부터 소상공인과 지역 살리기를 위해 지역화폐를 발행해왔다. 제주도는 언제부터 시행될까, 관광객들이 많이들 모여드는 곳에 소상공인과 골목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지역화폐가 의미가 있을까, 생각을 했었다. 발행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화폐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소득공제 관련된 부분에서는 메리트가 있는 편이라서 언제쯤 나올까 내심 기대도 했었다. 그러다 우연히 뉴스를 통해 알게 되었다. (도에서 홍보해서 알게 된 건 아님, 제주특별자치도청의 카톡 플친 등록이라던가 블로그 이웃 다 소용없....)

 

실물 카드 필수, 모바일 어플을 통해 신청하기!

 

 

일단 '탐나는전'을 검색해서 구글 앱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다. 가입은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휴대폰 인증만 거치면 금방 끝난다. 근데 어플을 보며 주황 주황한데 색상 자체가 제주스러운?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한 배경화면. 그래서 낯설지도 그렇다고 식상하지도 않은 깔끔한 어플이 생각보다 좋았다. 나름 직관적이기도 하다.

 

가입하고 나면 위와 같이 첫 화면이 뜨는데 '지금 바로 신청하기'를 눌러서 카드 발급을 진행하게 된다.

 

 

카드는 두 종류밖에 없다. 나는 노란색을 좋아해서 노란색 카드를 발급받으려다 사용 중인 케이 뱅크 체크카드와 카카오 뱅크 체크카드가 전부 노란색이라서 자주 헷갈려한다는 것이 기억나서 아쉽지만 파란색도 아니고 초록색도 아닌 저 애매한 색상의 카드를 신청하였다. 신청할 카드를 선택하고 카드 배송 주소 입력을 하고 나니 인증할 것 없이 바로 신청이 완료되었다.

 

제주 지역화폐 탐나는전은 종이형, 카드형, 모바일형 3가지 종류로 이용 가능하다. 종이형으로 구매할 경우 10%의 할인이 들어가게 되는데 판매하는 곳은 제주은행과 농협이다. 카드형과 모바일형을 발급받을 시에는 10%가 포인트로 적립된다고 한다. 이것을 발급받은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던 건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었다. 30%(전통시장 40%)나 연말 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매우 좋지 아니한가.

 

만 14세 이상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부모인 경우 자녀들의 학원비나 용돈 사용 같은 걸 카드 발급을 받아 관리하면 좋을 것 같다. 

 

 

 

나 같은 경우에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를 제외한 카페 이용이나 식당 이용 시 10만 원 단위로 충전을 해 가면서 사용하게 될 것 같다. 한꺼번에 많은 돈을 미리 충전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최대 사용금액은 30만 원선에서 정해 두고 일단 카드를 받으면 12월 한 달간 10만 원씩 끊어서 충전을 해두고 사용을 할 예정이다. 

 

현재 말이 많은 부분은 제주도민들이 정말 자주 애용하고 우리 식구들도 자주 애용하는 '하나로마트'가 가맹점에서 제외되었다는 점이다. 사용제한 업소에 보면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등 표기가 되어 있는데 하나로마트는 *마트, 롯*마트 등이 정기 휴점을 할 때에도 오픈하던 그런 마트였는데 이번에는 가맹점에서 제외가 됐다는 것이다. 예전부터 하나로마트 자체가 이런 일이 있을 때부터 논란이 됐던 건 사실이고 이번에는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없는 가맹점으로 분류가 되었기 때문에 마트에서 지출이 많은 우리 부모님께서는 지역화폐 이용을 꺼려하신다고 한다.

 

외식도 자주 하지 않고 자급자족 형태나 이용하는 마트는 대부분 하나로마트 정도인데 전통시장 이용을 빼고는 굳이 사용해야 하나 싶으신 것 같다. 전통시장도 지속적으로 모아 온 전통시장상품권을 이용하여 구매를 하시는 부모님이셔서 그런 것 같다. 

 

나 같은 경우에는 소득공제 혜택도 있고 카페 같은 경우 거의 개인 카페를 이용하기도 하고 맛집도 거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알뜰살뜰 이용을 해야 할 것 같다.

 

아직 발행일 전이기 때문에 가맹점 등록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 보인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등록된 가맹점이 많을수록 좋다. 대신 모바일 결제 같은 경우에는 가맹점마다 달라서 결제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하니 실물 카드는 필수일 듯.